스크린골프장 매출의 한계, 트렌드를 읽자

2021. 7. 18. 11:23자료공유/스크린골프창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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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골프창업시리즈>

(1)스크린골프창업비용과 수지분석

(2)스크린골프 중고가격 및 신구창업의 기대수입

(3)스크린골프 매출의 한계, 트렌드를 읽어라

(4)스크린골프창업시 임대차계약서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

(5)스크린고골프창업 "인수창업시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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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골프장 창업, 트렌드를 읽어라!

 

약 20여년전 스크린골프장에 생기면서 국내의 실내스포츠업계의 축이 완전히 스크린골프시장으로 이동하였다.

주요도시의 지하층 월세가 급격하게 상승하였고, 자리가 나기도 무섭게 스크린골프장이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물론 매출도 지금은 상상도 할 수 없는 금액이지만 서울강남에서 10대정도의 스크린골프장에서 월 1억원의 매출은 쉽게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스크린골프장은 20년간 지속되어오던 스크린골프장 창업의 러시로 인하여 과잉을 지나 과열에 이르고 이제 게임비 경쟁에 몰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도 아직도 스크린골프장의 창업은 과거 창업형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똑같은 창업을 한다는 것은 현재의 문제점을 그대로 안고, 치열한 경쟁에 동승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따라서 스크린골프장 예비창업자, 실내골프연습장, 기존운영중인 분들이 이런 무한 경쟁의 상황에서 타 매장과의 차별성을 갖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크린골프장의 현실적 문제점

 

현식적 문제점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과열경쟁입니다.

즉 똑같은 시스템과 똑같은 운영방식의 스크린골프장들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물론 시스템별 개발회사는 다르지만 결국 같은 시스템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단지 더 비싸게 설치해서 게임비를 더받거나, 더욱 저렴하게 설치하여 게임비를 덜 받거나

최신 시스템을 설치해서 게임비를 더 받거나, 중고시스템을 설치하여 게임비를 덜 받거나

인근 스크린골프장보다 게임비를 덜 받거나 등

 

소비자들은 누구나 어떤 시스템에서 스크린골프를 즐기더라도 비슷한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그만큼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스크린골프장들은 그만큼 경쟁이 과열되게 마련입니다.

 

매장주들은 매출이 나오지 않는 이유가 우리 매장의 시스템이 구형이고, 성능이 떨어져서 매출이 나오지 않는 다고 착각하고 시스템을 교체해 보기도 하지만 그 효과가 오래가지 않고 결국은 원래상태로 돌가 갑니다.

불필요하게 시스템교체비용만 더 투입된결과를 가져옵니다.

 

스크린골프장의 문제는 특정 시스템을 다른 시스템으로 옮겨타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매장이 주의의 매장에 대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다.

과거 스크린골프시장의 상승기 10년은 충분한  무료코스(코스이용료가 없었음)로 매장의 이익이 많았으며
매장수도 많이 않았기 때문에 매장간의 경쟁이 거의 없었다.

 

2000년대 서울 강남에서 운영중인 스크린골프장의 매출

 

2021년 서울 강남에서 운영중인 스크린골프장의 매출

 

스크린골프 창업비용, 매출, 수지분석 엑셀 다운로드 바로가기

 

 

2000년대 강남에서는 시스템 10대를 기준으로 월매출 1억원이 넘나든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 이후 정말 많은 매장들이 우후죽순처럼 만들어지기 시작하였고
결국 이후 매출은 점점 줄어들어 10대 기준으로 월매출이 4000만원~5000만원으로 반토막이 났습니다.
이렇게 된 원인은 바로 다음과 같은 이유는 단 한가지 이유입니다.

바로 우후죽순 똑같은 스크린골프장이 여기저기 지하, 지상 가릴것 없이 들어서면서 과잉경쟁으로 게임비가 인하되었고, 고객들의 분산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게다가 인건비는 오르고, 물가는 오르고, 시스템회사에 지불해야 하는 코스이용료는 새로 생겨나고, 게임비는 내려가고, 상대적으로 스크린골프의 인구는 대폭 확대 되었으나, 상대적으로 각각의 매장고객은 급감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니 사실상 매장의 이익이란 챙길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스크린골프장의 실상이 이러하니 많은 스크린골프장 매장주인 들은 공급사의 불합리한 유통구조와 정책에 볼맨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이 오늘날의 상황입니다.

금감원, 공정위 등에 아무리 호소해도 결론은 상생 즉 갑의위치에 있는 자가 을의 위치에 있는 자에게 배풀어야 한다는 것이 상생입니다.
그런데 상생이란게 있을 수 있을까요?

이미 시장은 이토록 무너져 있는데 말입니다.
말하자면 이 스크린골프시장은 돌이킬수 없는 시장이 되어 버렸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더욱 심각해져 갑니다.

이런 문제을 풀기위해 시도하는 것이 매장주들이 모여 직접 공급사가 되려는 시도가 수차례 있었고
결국 현실이 되었습니다.

최근 '***사업자조합'에서 골프존매장주들이 출자하여 만든 회사에서 직접 시스템을 생산하여 각 회원사에 이 시스템을 공급하겠다는 것입니다.(지금 진행중인 상황...)

저 또한 6년전에는 그런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근본적 해결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경험했었습니다.

6년전 업계 1위의 위치에 있었으며, 매장주들의 입장에서는 매출의 저하가 이 업체의 무분별한 시스템 판매정책과 게임지과금정책, 시스템 업그레이드 정책 등에 요인이 있다고 생각하고 그 시스템에 대체할 시스템을 발굴하는 것이 답이라는 생각게 결국 여러업체의 시스템을 발굴하기에 나섰으며 발굴된 시스템들은 성능과 자금력이 탄탄하여  많은 매장들이 기존 시스템을 대체하였습니다.

 

그런데 불합리한 구조를 개선하고자 다른 시스템을 찾아서 대체해보니
기존의 대체한 시스템들이 사장되어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중고로 돌아다니면서 새로은 창업자가 생겼습니다.

이들은 또 다른 경쟁자가 되어 비수가 되어 돌아왔습니다. 결국 과열만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 한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즉 기존 시스템이 20000대가 있었는데(이미 과포화상태) 타 시스템이 2000대가 교체되면서 당장은 대체효과가 있었지만 몇개월 지나지 않아 전체 시장은 22000대가 되었고, 기존 시스템과의 비교적 열쇠에 있는 시스템은 고객유치를 위하여 게임비를 인하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것이 현실입니다.

말하자면 시스템을 교체한다고 해도 매출 상황이 더 좋아지기는 커녕 경쟁만 과열 될 뿐입니다.

 

이러한 이치를 알지 못한체 5~6년이 흘러온 지금도 많은 스크린골프장 주인들은 현실적인 문제의 대안을 시스템의 교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결국은 기존 시스템(G사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업자들이 직접 시스템을 공급하는 회사를 설립하겠된 것입니다.


사업자 조합원들이 꽤나 많다고 알고 있으며, 만약 그들이 만든 시스템이 전체 매장에 다 공급된다면 최소한 10000여대는 족히 될 것입니다.  기존의 시스템을 교체한 중고장비들은 또 다른 창업자들에 의하여 매장이 신설될 것이며

그 만큼 경쟁은 두배로 과열 될 것은 불보듯 뻔한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2. 그렇다면 인근 매장과의 경쟁우위에 서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런 반면 최근 스크린골프 또는 실내 골프연습장의 시스템을 개발하는 업체들의 약진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현재의 추세입니다.

 

과거 90%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던 1위업체의 점유율이 60%대로 내려오고, 유저 층들도 세대별로 미세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들의 특징을 보면 모두 '스크린골프시스템 + 연습타석시스템 + 정확한 센싱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창업의 트랜드는 이런 과잉 경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다양한 요구조건을 만족시킬수 있는 매장을 오픈시키는 것이 바로 그들의 전략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미리 감지한 1위업체인 골프존은 타사시스템들이 한 창 출시되고 있을때, 연습장시스템인 GDR를 발표하였습니다. 하지만 발표당시에는 각광을 받지 못하다가 최근 GDR시스템의 매출이 상승하기도 하고 타사시스템들 카카오VX, K골프, 스마트골프 등은 스크린골프장만 운영하는 창업이 아닌 연습장 시스템을 동시에 운영하는 복합매장을 오픈하면서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제는 어떤 시스템으로 창업하느냐가 아니라 어떤 경쟁력을 갖추고 시작하느냐가 중요하다는 말이됩니다.

기존 매장의 경우도 무조건 시스템공급사 하나를 바꾼다고 이미 공급과잉으로 무한경쟁의 스크린골프 시장의 상황이 달라지지는 않는 다는 것을 명심하고, 어떤 시스템을 선택하더라도 내 매장의 경쟁력을 갖추는데 전력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실내골프연습장 창업은 어떨까요?

과거에는 실내골프연습장 고객을 스크린골프장에 많이 뺴앗기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실내골프연습장이 많아진 것도 그 이유이며, 빠져나가는 고객을 잡기 위해서는 실내골프연습장에도 스크린골프장을 병행하여 운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실내골프연습장의 창업시 스크린골프장이 있다면, 어떤 이점도 많습니다.

- 실내골프연습장 회원모집에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스크린골프장의 고객은 모집이 필요없습니다.

  따라서 저녁시간대의 안정적인 수입이 보장됩니다.

- 스크린골프장시스템을 개인레슨 또는 스윙분석실 등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다양한 활용의 가치가 있습니다.

- 연습장손님을 스크린골프장 시스템으로 자연적으로 유치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실내골프연습장과 스크린골프장 그리고 다양한 형식의 레슨프로그램 운영등이 함께 어울어진 경쟁력있는 창업이 트렌드이며,  이 분야 예비창업자들의 발상의 전환이 필요할 때이며, 기존 연습장 또는 스크린골프장을 운영중인 분들이라면, 시장의 변화를 미리 감지하고 창업시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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