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골프장 인수창업시 필수 체크 8가지

2021. 2. 20. 00:05자료공유/스크린골프창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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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골프창업시리즈>

(1)스크린골프창업비용과 수지분석

(2)스크린골프 중고가격 및 신구창업의 기대수입

(3)스크린골프 매출의 한계, 트렌드를 읽어라

(4)스크린골프창업시 임대차계약서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

(5)스크린고골프창업 "인수창업시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

 

 

스크린골프장 인수창업시 필수 체크 8가지

 

스크린골프 창업시 창업방법 중 기존매장을 인수하는 경우가 정말 많은데요

매장인수시 꼭 먼저 알아봐야 할 사항들과

절대 함부로 해서는 안되는 정말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스크린골프장 인수창업시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 8가지>

 

1. 주차장 확보(영업상 확보, 법정주차공간 확보)

2. 사전조사와 현장조사

3. 시스템 브랜드

4. 지리적 여건

5. 장비인수시 추가 부담여부

6. 매 출 확 인

7. 기타 매장의 구조나 시설 등의 관리상태

8. 절대 함부로 시작해서는 안되는 것

 

www.youtube.com/watch?v=T2cI1Gy9rWE&t=1090s

<스크린골프창업 인수창업시 반드시 체크해야할 사항>

 

우선 창업의 형태부터 알아 볼까요.

스크린골프장창업은 창업의 형태, 창업기종에 따라 창업비용의 차이가 많이 납니다. 창업 형태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크린골프 창업비용, 매출, 수지분석 엑셀 다운로드 바로가기

 

창업의 형태는 크게 2가지의 형태로 구분됩니다.

 

<새로운 장소에서 창업>

1. 새로운 장소를 물색하여 신규창업

2. 새로운 장소를 물색하여 중고시스템으로 창업

 

<기존매장을 인수하는 창업>

3. 기존매장을 인수하여 그대로 운영

4. 기존매장을 인수하여 기종을 같은 브렌드로 업그레이드

5. 기존매장을 인수하여 기종을 타사의 브랜드로 교체

 

요즘 스크린골프장과 연습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시스템은

골프존파크의 브렌드로 골프존투비전이 있고 이전 시스템인 골프존비전이 있다.

카카오VX, SG골프 가 대표적이고 최근에는 K_golf(케이골프)도 있다.

연습장에 사용하는 시스템은 대표적인 것이 골프존의 GDR과 K_golf(케이골프)등 다양하게 존재한다.

<골프존 투비전 골프시스템>

 

 

<서울 성수동 300평규모의 더케이골프 골프스타디움>

 

그 외에도 기존매장을 인수하여 인테리어를 변경하여 운영 방식을 달리하는 방법

즉 스크린룸으로만 운영되던 매장의 일부를 골프연습장으로 개조하여 운영하는 방법도 한 방법입니다.

 

이 글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매장을 인수하는 창업에 대한 몇 가지 주의 할 점들을 다루고자 합니다.

 

매장을 인수한다는 것은 매우 매력적인 면이 많다.

누군가가 그 장소를 선택하여 매장을 운영했다는 것은 위치적으로 다른 곳과 다른 장점이 있었다는 사실이다.

 

아무리 장사에 문외한이라고 할 지라도 수억을 들여서 장사할 곳을 찾는데 아무런 장점이 없는 장소에서 장사하지는 않을 것이다.

 

문제는 안목을 가지고 선택을 했는지 , 순간적인 생각으로 선택을 했는지가 중요하다.

 

그런 면에서 여러분들도 기존매장을 인수할 결정을 하기전에

먼저 본 스크린골프장 운영에 대한 속성과 입지적 조건들을 가지고 먼 안목을 가지고 매장을 볼수 있기를 바랍니다.

먼 안복이라고 하면, 향후 사업의 확장과 타 매장들과 겹치는 상권등에 대한 고려를 해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매물이 본인에게 알려지는 과정은 다음과 같은 경우를 거치게 됩니다.

 

<기존 매장의 정보가 얻어지는 경로>

 

1. 자주 가는 매장이 매물로 나왔다는 소식을 알게 된다.

 

2. 인터넷 거래사이트를 통하여 매물을 찾을 수 있다.

 

3. 공인중개사를 통한 매물을 소개 받는다.

 

4. 인터넷 블로그, 유튜브, 중고거래 기업을 통하여 소개 받는다.

 

<매수 대상인 매장을 인수하는 과정>

 

매입(후보)매장 정보 입수 => 사전자료 조사 => 현장답사 => 매입여부 확정

=> 추가비용 산출(자금수급계획) => 매수금액 협상 => 인수인계 과정 협의

=> 계약 => 인수

 

이렇게 정보가 주어지면

먼저 외형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자료를 정리해 보고, 이후 현장을 답사할때 비교를 하고 추가하도록 해야 합니다.

 

입수된 매장의 지리적 위치 등 방문하지 않고도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이 많을 것입니다.

주소, 매출, 시스템 브렌드, 시스템수, 직원 수, 면적, 임대 및 관리비, 주차장 여건 등입니다.

 

다음은 매장 또는 주변매장들을 방문하여 수지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자료들을

직접 체험하면서 파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난 다음 컨설팅을 받아야 더욱 컨설팅에 대한

효율성도 좋습니다.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만큼 더 성의있고, 세부적인 컨설팅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매장을 방문하여 체험을 통하여 확인을 해야 하는 내용들입니다.

 

사전조사에서 얻은 정보들과 현장의 실제 내용이 일치하는지

운영은 어떻게 하고있는지

시간대별 고객들의 방문 상황을 파악

주차관련 서비스들은 잘 제공되도 있는지, 불편함은 없는지

주변 매장들에서 받는 요금, 그리고 이 장소에서 받을 수 있는 요금은 얼마로 정할 것인지 등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매물로 나와 있는 스크린골프장에 대한

인수 전 꼭 확인해야 할 8가지 사항을 할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린골프 연습장>

 

1. 주차장의 규모와 매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댓수 또는 공간을 확인한다.

: 법정 주차대수, 영업활성화를 위한 주차대수 두가지를 모두 봐야 합니다.

 

스크린골프장은 승용차를 운행하지 않는 주변 일반 직장인들도 있지만 그래도 많은 분들이 차량을 보유하고 차량에는 골프백을 넣고 다니는 매니아들이 많다.

 

시내임에도 불구하고 주차시설인 충분히 확보된다면

그만큼 열악한 매장의 손님들이 주차공간을 찾아서 우리 매장으로 올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이렇게 한 두번 오신 분들이 그 외의 서비스에 만족을 할 경우 집 가까운 매장을 두고 고정 단골이 될 수 도 있다.

 

그리고 젊은 골프동호인들은 평일에도 정기정으로 모임을 가진다.

하지만 주차장이 확보되지 않으면 절대 우리매장에서는 모임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는다.

 

그 만큼 주차장은 매장의 경쟁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그러면 주차장의 주차대수는 어느정도 확보하여야 하는가?

제간 운영 경험을 통해서 보면 동호회의 게임은 비교적 낮시간대를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 보통은 오전 10시부터 1시까지 게임을 하고 식사를 한 후 나머지 40~50%정도는 2번째 게임을 즐기게 된다. 이렇게 종료되면 오후 6시정도면 거의 마무리가 된다.

 

이런 동호인들은 대부분 승용차를 가지고 움직인다.

다들 매니아 층이고, 거주지 직장 등이 매장의 위치와는 전혀 관계가 없어서 차량을 모두 운행합니다. 이 경우 전체 룸을 모두 사용하지는 않기 때문에 최소한 룸당 2.5~3대의 확보는 필수적입니다.

 

참고로 스크린골프장 연습장의 허가를 위한 주차장의 법정 주차대수는 타석 또는 룸당 1대입니다.

 

운영상 영향을 주는 주차장의 확보는 당연하지만 조금 부족하여도 운영은 가능하다 하지만 법정 주차대수 미만인 스크린골프장을 인수해서 면적을 넓혀 확장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추가되는 면적은 용도 변경을 해야 한는데 많은 스크린골프장들이 과거에는 암암리에 주차면적이 부족했어도 그냥 편법으로 변경허가를 낼수 있었지만 요즘은 통하지 않습니다.

 

즉 인수하기전에 확장계획이 있다면 법정 주차대수를 확인하고 공사계획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주의 : 법정 주차댓수의 미 확보는 언제라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주차장의 부족으로 인하여 건물 측에서는 대부분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의 확보를 계약서에 명시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처음부터 이용할 수 있는 주차대수를 확정하지 않으면, 임차 기간 중 일어난는 상황별 유불리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으니, 사전 계약시 녹음을 해 주시길 바랍니다.

 

 

 

<부설주차장 안내>

 

<법정 주차 대수 : 서울시>

 

 

확장공사시 용도변경을 하게 되면 기존의 관할부서에서는 입주된 업종들을 기준으로 주차확보 상황을 파악하고 건물에 주차댓수를 확인한 후 용도변경을 승인하게 됩니다.(지상 주차창은 대부분 건축물 대장상 1~2대임)

 

매장 확대를 하기 위해 허가를 신청했다가 거꾸로 룸이나 타석을 줄여야 할 경우도 생길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럴경우 확장공사가 안되는 경우 또는 별도의 주차장 확장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건물에서 1곳의 입주자를 위해서 주차장 확장 공사를 해 줄일이 없을 것이기 때문에

매장을 확장할 계획이라면 매장인수를 포기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도심에서 주차장을 확장할 수 있는 것은 계계식 주차기를 추가로 놓거나, 건물 후면 주차장에 기계식 주차기를 신설하거나 하는 큰 비용이 들어가는 대공사 입니다.

아니면 인수하고자 하는 매장이 도심외곽에 있어 확장할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카카오vx 스크린골프,룸 및 아카데미>

 

<카카오vx 스크린골프,룸 및 아카데미>

 

 

 

2. 사전조사와 현장조사

 

매물이 본인에게 알려지는 과정은 다음과 같은 경우를 거치게 됩니다.

1. 자주 가는 매장이 매물로 나왔다는 말을 듣는다.

2. 인터넷 거래사이트를 통하여 매물을 찾을 수 있다.

3. 공인중개사를 통한 매물을 소개 받는다.

4. 인터넷 블로그, 유튜브, 중고거래 기업을 통하여 소개 받는다.

 

이렇게 정보가 다양한 경로로 인수하고자 하는 매장의 정보가 수집되면

먼저 이런 자료를 정리해 보고, 이후 현장을 답사할때 비교를 하고 추가하도록 해야 합니다

 

<사전조사>

매출, 위치, 룸수, 시스템종류, 임대평수, 임대 및 관리비 지출, 전기 및 수도요금은 얼마나 나오는지, 종업원은 몇명을 사용하고 있으며, 총 지출금액,총 소요금액, 예상 매출금, 예산 순수익 등을 서면으로 받아서 사전조사 내용을 정리하여 표로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현장조사>

이 부분의 수량에 대하여는 잘 못될 경우는 없겠지만, 룸을 둘러 볼때 는 인테리어 상황(벽, 바닥, 스크린, 스윙플레이트, 골프클럽, 룸내부에 비치된 기기 장비 등의 정상 운영여부 확인, 타석매트 상태, 잔디매트 상태, 프로젝트의 밝기 등)을 체크 해두세요.

 

많은 부분이 교체를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최종 결정을 하기전에 금액 조정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운영중인 매장을 인수하는 것이라 매도측에서 반드시 금액 조정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전조사시 제안 받은 사항과 현장조사에서 알아본 사항이 차이가 있다면 충분히 많은 요소들이 존재할 것입니다.

 

이런 것은 아마도 시스템을 모르는 분들은 체크하기 어렵겠지만, 사전 지식을 쌓고 컨설팅을 진행하는 분과 동행하면서 확인을 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리라 생각되니다. 이 또한 아는 만큼 더 확인을 하실 수 있겠지요.

 

 

 

<카카오vx 강남 1호점>

 

 

3. 시스템 브랜드

오래된 매장들은 매장 자체가 역사입니다.

이 분야가 참 우여곡절이 많듯이 매장의 시스템도 각양각색일 경우가 많습니다.

 

- 같은 시스템이라도 업그래이드를 한 시스템과 하지 않은 시스템

- 스윙플레이트 유무

- 우타 전용(기존), 좌우타 겸용, 오토티업 유무 등

- 브랜드별 분류(브랜드가 다르면 룸당 단가면에서 조정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4. 지리적 여건

가능하면 여러 산업 및 경재 구조가 복합된 경계선에 있으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산업 및 경재구조에 때른 활동시간이 사뭇 다르기 때문입니다.

 

- 주변에 주거밀집지역

주로 가정 주부들의 모임은 점심시간을 기점으로 하여 모인다.

그리고 골프를 모르는 분들은 오전시간때에 운동겸 한두시간 연습장을 찾는다

주로 이 시간대와 오후 4시 이전 시간대를 이용한 레슨이 이루어 진다.

 

- 오피스 밀집지역

주로 직장인들이 골프를 배우기 위해 점심시간대를 이용할 때가 많다.

최근 이후 식사겸 스크린골프 3~4명씩 직장 동료들끼리 모임을 갖는다

사무실이 밀집되어 있으면 저녁시간대에 차로 움직이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직장과 근접한 곳에서

스크린골프를 많이 즐기게 된다.

 

- 주변에 야간 운영업소가 많은 곳

야간업소가 많으면, 저녁 12시 이후에서 새벽시간대에 찾아 오실수 있는 종업원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는

요건이 됩니다.

이분들도 근무가 끝나고 다양한 취미활동을 하게 되는데 전철이 다니기 시작하는 시간까지 업소 가까운 곳에서

취미활동이나 여가를 보내고 귀가하는 경우도 많다.

 

- 기타 자영업이 많은 위치, 주변에 단체 고객을 받을 수 있는 대중음식점이 다양한곳

 

제일 좋은 장소는 바로 이 세가지 요소가 복합 되어 있으면 안정적 수입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5. 장비인수시 추가 부담여부

보통 오래된 매장 중 매출이 저조한 매장은 누적된 적자로 인하여 매장의 장비들을 업그래이드 할 때 리스로 하는 도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리스는 가능하면 인수하지 마시고(리스를 인수하면 리스원금과 수수료를 같이 상환해야 하며, 수수료 즉 이자는 약 9%대가 됩니다. 인수자금이 부족하다면 대출을 추가로 받는 편이 좋습니다.)

리스를 인수할 경우 원금과 이자의 상환 금액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6. 매출확인

매출은 대부분의 매장에서 포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크게 차이나지는 않을 것같습니다. 다만 조금의 가감부분이 있긴 하지만 무시해도 될 정도의 차이 입니다.

구체적으로 따지자면

- 월 총매출은 라운드 수에 평균 라운딩당 단가를 곱하면 된다.(직접주변 탐문)

- 18홀당 2000원의 코스이용료가 있으니 총 라운드 횟수에서 90% 감가

- 매장에서는 총 매출금의 약 2%정도의 할인이 적용됩니다.

(마일리지, 우수고객, 대회상품권 등)

 

평균 라운딩당(18홀) 금액은 월별 조금의 차이는 나겠지만 10여년간 평균라운딩을 산출해 보니 특별한 변수가 없으면 1000원 내외의 오차가 생길 뿐이다.

즉 비교적 정확하다는 말이된다.

 

중요한 것은 매출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매출에서 운영비를 감액하고 실제 수익이 중요한다.

대출이나 리스비용도 어느정도 고려를 해봐야 한다.

총 매출에서 운영비, 소모품비, 인건비는 물론이고 대출 및 리스비의 이자비용도 당연 감해야 한다.

 

문제는 대출과 리스비의 원금을 매출에서 감해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인데

원칙대로 한다면 감액하면 안된다.

하지만 자산의 가치가 살아있는 부동산이 아니기에 일정비율은 감액을 해야 한다는 것이 제가 수지분석을 하는 기본 원칙이다.

: 사전자료시 예상 수입 및 지출, 기타 수지분석에 대해서는 별첨된 액셀자료를 참고하면 된다.

 

: 지금 다운로드 하기 => 스크린골프장 매출 수지분석 엑셀.xls

(창업 형태별, 운영형태별 비용 / 소요평수 / 예상매출 / 시스템수에 따른 지출예상 / 인력활용 등을 스스로 시뮬레이션 해 볼수 있다)

 

단지 좀더 신중하게 하자면 계약서에 서명하기전에 포스의 매출내역은 별도 첨부하는 조건 으로 해야 한다.

 

그래서 별첨된 포스내역과 차이가 나거나 임의 조작시 손해 배상액을 책정하여 계약서에 포함해 달라고

요구하여야한다.

(계약당일이 아닌 사전 협의시 요구하는 것이 좋다. 이는 계약이 성사되게 함이다. )

 

그리고 포스내용과 그간 컨설팅을 받은 내용이 상이할 경우 당연 계약의 진행 여부는 본인이 결정해야 한다.

 

매우 민감한 부분이라 서로 좋은게 좋다고 무시하고 넘어 갈 경우 서로 소송전에 휘말릴수도 있는 사항이다. 따라서 컨설팅을 받기전에 사전지식을 충분히 가지고 받아야한다.

 

아니면 이 매장의 위치가 정말 마음에 들경우 매매금액의 협상요건이 될 수 있다.

조금 야박하다는 생각도 들겠지만 서로 확실히 해둘 필요가 있다.

 

7. 기타 매장의 구조나 시설 등의 관리상태

 

이 부분은 2번 항목과 유사하지만 여기서는 매장 인수 후 추가 인테리어를 해야하는 지의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즉 매장의 위치가 중요하다면 이제 매장의 내부 환경도 중요한 부분이다.

 

층고 :

매장의 룸 내부를 보면 타석 윗쪽을 보면 드라이브를 휘두를 때 해드가 천정 모서리 부분에 닿은 흔적들이 많은 지 확인 하여야 한다.

이런 룸 고객들 정말 싫어합니다.

까다로운 고객들은 게임은 안하고 다른 룸 나오면 이동하겠다고 합니다.

스윙시 클럽이 천정에 닿으면 드라이브 해드가 찌그러 지거나 목부분이 쉽게 부러지기도 하며

사람이 다치기도 합니다.

정말 주의 해야 할 사항입니다.

 

천정 폼 상태 :

룸 내부에서는 천정을 봐야한다.

특히 천정의 중간 부터 스크린 까지 부착된 방음폼이다.

그리고 양쪽 벽면에도 붙어있다.

주로 공이 맞는 부분인데 오래되면 천이 느슨해지고 배가 나온 부분도 있고 심하면 그냥 찢어진 상태에서도 영업을 한다.

이런 것들은 반드시 다시 제작해서 교환해야 한다.

 

또한 천정과 스크린이 만나는 선도 학인 하고, 스크린설치가 잘못되어 스크린 뒷쪽으로 볼이 넘어가고 있는지도 확인 해야 한다.

 

냉,난방기 교체 여부 :

냉,난방기의 도입은 언제 하였으며, 현재 정상적 가동여부를 확인하고, 룸 내 환기장치들이 잘 가동되는지의 여부 확인

천정의 배기부분의 먼지, 그리고 폼을 골프채로 처 보고 먼지가 얼마나 나는지 등등 점검 해 봐야 할 사항들이 많다.

 

기존 직원들의 고객응대 :

직원들의 고객을 대하는 태도를 한번 살펴 봐야 한다.

분명 매물로 나온 매장은 직원들의 태도 또한 매물로 나온 이유를 굳이 알아보지 않아도 짐작을 할 수 있다.

 

매장을 찾아오는 사람이 물품을 판매하거나 보험사직원이나 당당 게임을 하러 온 방문자가 아니더라도 말을 붙이고, 안내하고 음료라도 권하는 그런 태도가 중요하다. 가끔 매장을 구경하러 가면 게임과 상관없는 용무일 경우 다시 처다보지도 않고 그냥 귀찮으니 빨리 가라는 그런 느낌을 받으면, 향후 가망고객을 놓치게 된다.

 

매장에 사장이 오든, 정치인이 오든, 연예인이 오든, 고객이 오든, 전혀 모르는 사람이 오든 매장을 방문하는 사람에 대한 종업원들의 태도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이렇게 매장내부의 구조 냉,난방상태 직원들의 근무태도 등을 보는 것은 매장을 인수하고 추가비용이 얼마나 지출되어야 할것인지에 대한 조사도 되겠지만 이 매장이 매물로 나온 진짜 이유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매출이 좋은데 몸이 안좋아서, 이사를 가게되어서 등등의 매매의 이유가 있겠지만, 위의 내부 사정을 보면 이게 거짓말인지 진짜인지 알수가 있다는 것이다.

 

내부관리가 엉망인데 매출이 잘 나올수가 없다.

그리고 직원이 불친절한데 매출이 잘 나올 수 가 없다.

또 직원의 근무태도를 보고 인수시 직원을 계속 고용할 것인지도 결정을 해야 한다.

 

매장의 인수시 위치도 좋고 다 좋은데 매장의 관리나 종업원의 근무태도가 문제가 있었다면, 인수하는 인테리어만 잘 해두면 다시 고객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매장 정말 대박매장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테리어 등으로 환경을 개선하고, 직원교육을 다시하면 효과를 제대로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8. 절대 함부로 시작해서는 안되는 것

바로 인테리어 공사입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인데 함부로 하지 말라고 하니 황당하겠지만

절대 하지말라는 것이 아니고 함부로 해서는 안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사소한 보수나 데코레이션 정도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바로 룸을 줄이거나 늘리거나, 몇개의 룸을 없애고 연습장을 만든다거나 하는 행위를 함부로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바로 소방완비증입니다.

기존 매장을 인수 받았다고 하더라도, 구조변경이 있으면 소방완비증은 현행법에 맞춰서 다시 보완해야 합니다.

 

계약서 조항에 이런 것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특약

소방완비 후 매장 내부의 구조변경 등으로 인하여 매도자의 소방완비사항을 인수 받지 못하는 경우 소방완비에 들어가는 비용은 매도인이 배상한다.(기존 매장이 완비증을 받은 후 내부 구조를 변경했다면 문제가 심각해 질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인수인계시에 소방서에서 확인하거나, 확인을 하지 않더라도 다음해에는 반드시 재 확인이 됩니다.

 

이 내용은 인수후에 내부 구조 변경한다면 문제가 없지만, 그대로 사용할 경우에 해당 됩니다.

 

이게 무슨 말인가하면,

매도자가 소방완비를 받을때의 구조가 아니라서 새로운 매수인이 소방완비증을 인수인계받는데 문제가 생기는 경우 소방완비를 받는데까지의 비용은 매도인측에서 지불한다는 조건입니다.

 

그래서 매장 잔금을 치르기 전에 이부분을 먼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소방서에서는 소방완비를 완료후에 다시 사업자등록(소방완비를 다시 받지않으면 명의 이전 불가)을 하라고 할 것입니다.

 

보통은 기존 소방완비증의 발급 때와 구조적으로 변형이 없으면, 그냥 인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소방완비증이 없거나 중간 구조변경으로 완비증을 보유하고 있지 못하거나 한다면 기존 소방완비증의 효력은 상실되고 신법에 의하여 모두 새로 적용을 하게 되므로 어마어마한 비용이 추가 될 수 도 있습니다.

 

구조 변경해야 할 경우도 소방완비증을 다시 받아야 하는데, 이 경우도 신법의 적용으로 인하여 매장이 처음 인테리어 되었을 때의 소방법이 아닌 현재의 소방법에 의하여 요건들을 갖추어야 합니다.

 

적게는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이 소요 될 수 있습니다.

 

주로 다음의 경우에 입니다.

 

1. 안전시설등을 설치하려는 경우

2. 매장 내부구조를 변경하려는 경우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가. 영업장 면적의 증가

나. 영업장의 구획된 실의 증가

다. 내부통로 구조의 변경

3. 안전시설등의 공사를 마친 경우

세부 내용은 다중이용헙소의 안전관리 국가법령정보를 통하여 할 수 있습니다.

 

벽면의 경우 내부는 일반석고보드가 아닌 방염석고보드를 필히 사용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외장재도 방염처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이런 것들도 중개인이나 컨설팅업무를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합니다.

매매 계약시 완전인수시까지 영업을 못하는 부분도 추가 고려하야 합니다.

 

공사시에는 반드시 스크린골프장을 인테리어 해 본 업체를 선정해야 하며, 소방관련부분도 비용을 조금 더 얹저 주더라도 인테리어공사에 턴키 방식으로 발주하는 것이 좋다.

 

비용 아낀다고 인테리어 따로, 소방공사 따로따로 하게되면 소통부재로 인하여 비용이 더 들어갈 수 있다.

 

 

이상으로 총 8가지의 매장의 인수창업시 주의할 사항을 알아 봤는데

마지막으로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스크린골프장 인수창업시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 8가지>

1. 주차장 확보(영업상 확보, 법정주차공간 확보)

2. 사전조사와 현장조사

3. 시스템의 브랜드

4. 지리적 여건

5. 장비인수시 추가 부담여부

6. 매 출 확 인

7. 매장의 구조

8. 절대 함부로 시작해서는 안되는 것

 

 

<인수할 스크린골프장의 선정시>

※참고 : 스크린골프장을 라운딩(룸)과 레슨(타석)을 복합해서 운영할 경우 브랜드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습니다.

1. 스크린골프장 운영방식은 라운딩(룸)과 골프레슨(타석)을 갖추고 복합매장을 운영하라

2. 스크린골프장 룸수는 4~6개룸, 타석 10~15, 별도 이론+실기 강의실 갖출것(기수별교육 유리)

: 매장의 규모가 있는 장소 또는 추후 확장 가능한 곳

3. 레슨프로의 영입은 필드실력보다 레슨 전문교육을 받고 바른인성과 성실한 생활력을 갖춘 분

4. 레슨프로의 급여 또는 수익쉐어 : 상담 후 결정해야 할 일이지만

- 완전 년봉제, 기본급+성과급, 완전성과급제(수익쉐어)

권장 : 초기 -기본급(일정기간)+성과급, 이후- 완전 성과급제

 

따라서 특정사의 시스템만을 인수대상으로 고정시키지 말고, 지리적 여건과 규모면에서 복합매장을 고려하여 선정하시면 좀더 저렴한 스크린골프장을 인수창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크린골프장의 트랜드>

스크린골프를 즐기는 메니아들은 세대가 바뀌어 가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요즘의 추세로 보면 새로운 시스템들이 볼의 구질을 정확하게 읽기 위하여 다양한 센스시스템들을 부착하여 시스템별 구질의 차이는 많지 않다.

 

따라스 이름 있는 시스템 보다는 인테리어가 산뜻하고 깔끔하여 마치 카페에 온듯한 분위기의 매장을 찾아가는 경향이 뚜렸하다. 특히 20~30대의 고객층은 더 뚜렷하다.

 

특히 카카오VX 시스템과, K_golf 등 골프존파크 신규매장 등은 그 규모와 인테리어가 가히 카페를 연상할 정도로 잘 꾸며 놓고 있다.

 

또한 스크린골프창업을 고려해 보실 분들은 기존 매장을 인수하거나 신규매장을 오픈할때, 시설도 중요하지만 고객을 접하는 직원들의 고객서비스에 대한 교육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지금도 기존에 운영하시는 분들 중 스크린룸으로만 운영하시는 분들이 낮 시간대 고객 공백현상에 대한 대안을 찾느라고 고심이 많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일부의 룸을 정리하여 야간의 고정 수입으로는 매장을 운영하는데 사용하고, 낮시간대의 레슨고객 유치를 통한 매장 공백시간을 줄여서 수익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다른 영상을 통해서 절대 낮 시간대 공백을 채울수 있는 대안이 없으면 스크린골프장 창업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기존 운영분인 분들이나. 창업을 고려하고 계신는 분들은 이점 잊지않기 바랍니다.

 

참고영상 : <스크린골프 창업 아무나 했다가 폭망한다> 참고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Zd0ZZ-Ffrc&t=208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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