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골프장 수입은 얼마?

2021. 9. 26. 20:01자료공유/스크린골프창업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최근 창원지역에서 창업을 하려고 준비하고 있다는 상담을 요청하신 분이 있었습니다.

이분은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으며, 본인의 자금이 아닌 아버지의 여유자금이 있어서 스크린골프창업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창업 후 어느정도 원하는 고정 수익이 생기면 본인이 직장을 그만두고 스크린골프에 전염하겠다는 생각도 가지고 계신다고 합니다.

 

<스크린골프장 창업 예상수입 및 지출 분석>

 

그래서 이분이 현재 어떤 창업의 조건인며, 규모, 그리고 어떤 시스템으로 할것인지와 그에 따른 

창원지역에서의 예상수익과 지출 영업이익은 어느정도 될 것인지를 예측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컨설팅 업체로부터 컨설팅을 받아 보면 예상수입은 2배 이상 날 것이라는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너무도 혹독합니다.

원하는 게임비를 받을 수도 없으며, 시간대 별 고객수는 많은 격차가 있습니다.

 

 

스크린골프 창업 수지분석 시작하기

 

 

G사의 최신 시스템으로 창원에서 10대 창업을 하면 매월 얼마 벌수 있나?

 

예비창업자 분 이미 해피레포트에서 스크린골프창업 수지분석 화일(엑셀)자료를 받아서 필요한 정보를 조금씩 알아보고 있다고 했습니다. 엑셀의 사용방법은 다운로드 화일에도 있으며, 유튜브에도 별도 영상이 만들어 져 있습니다.

 

본 스크린골프장 수지분석에 사용된 엑셀입니다.

다운받으셔서 포함된 설명서 및 아래 내용 보면서 사용해 보시면 누구나 수지분석을 하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스스로의 분석은 완료된 상태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생각한 것보다 매출이 안나오는 것 같아 하지만 본인이 혹시 잘못된 값을 입력한 것은 아닌지 궁금하기도 하여 본인이 알아본 내용을 보내 오셨습니다.

 


 

중소규모 건설현장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및 위험성평가 해법 있다.

관련한 상세내용 바로기기 ===> 클릭 하시면 바로 이동됩니다.

 

해법 나왔다! 중소규모 건설현장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시행에 따른 위험성평가 추진방안!

저는 아직 건설현장에 대하여는 잘 알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여러 현장을 돌아 다니다가 보니 몇 가지 보이는 것이 있어서 몇 자 올려 봅니다. 많은 중소규모의 건설현장에서는 이번 중대재해처

papaswith.com


 

 

 

 

창업 환경은 이렇습니다.

 

1. G사 최신시스템 : 10대(룸만으로 운영)

2. 현재 동원가능한 자금 : 5억원

3. 운영방식 : 직원을 채용하여 운영

(아직은 직장을 다니고 있어 매장은 직장을 마치고 나가서 마무리 예정)

4. 매월 수익이 2,000만원정도 나오기를 희망

5. 창업할 위치는 아직 미정

출처 입력

시스템 10대로 월수익 요청하신분의 희망일수도 있지만, 창업관련 업체에서 컨설팅을 받은 듯 합니다.

어찌 되었던 아직은 스크린골프 창업을 확정하지 않은상태이며, 매출이 어느정도 가능하면 시작하겠다고 합니다.

 

 

창업비용 과 매출 및 수입은?

 

출처 입력

사실 권하고 싶지는 않는 업종이지만 엑셀을 다운받아 직접 분석해보고 비교해 보고싶어 하셔서

먼곳에 있지만 직접 자료조사 한 내용을 기초로 수지분석을 하여 드렸습니다.

 

우선 창업비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물론 보증금을 포함....)

 

1. 창업비용

2. 임대료 및 관리비

4. 부족한 자금 마련방안

1) 가용자금 : 5억원

2) 창업비용 45000만원(5000만원은 창업 후 운전자금으로 사용)

3) 총 소요자금 977,960,000원 중 부족한 금액은

==> 대출 ==> 시스템 리스자금으로 전환

(현재 가용자금이 약 45000만원(5000만원은 운전자금으로 활용)

 

 

지역의 매출요인 변수 고려사항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상권

- 주변상권 : 주거밀집지역과 상업지역이 겹치는곳 즉 낮시간대 공백을 최소한 줄일 수 있는 위치

2. 시간대별 18홀 게임이용료 산출

- G사의 최신형 시스템으로 저녁시간대 15000원~20000원대로 분포하고 있음

타 시스템의 경우 2~3000원정도 인하된 금액으로 운영되고 있음

3. 편리한 교통여건과 주차여건(발렛)

4. 매장 인테리어

5. 친절하고 센스있는 직원채용

 

 

지출관련 사항

 

1. 인건비

- 스크린골프장의 경우 일반적으로 주, 야간 아르바이트 직원을 채용할 경우 최저인건비 보다 1000원정도 더 지급하고 있음

 

2. 임대료 및 관리비

- 관리비의 경우 임대평수 기준 6000원/평(지하) 정도로 책정하고 임대료는 약 2배정도이며,

보증금은 임대관리비의 합계금액의 약 13개월의 금액을 보증금으로 책정

- 1층의 경우 약 1.5배~2배, 용도에 따라 다르지만 지하1층보다 1.3배 예상

- 전기요금 및 수도요금 : 수도요금은 크게 들지 않으나 전기요금은 시스템 및 고객에 이용에 따라 달라짐

 

3. 금융비용(창업 자금 부족시...)

- 대출이자 : 약 4%대

- 리스비용 : 약 8~9%대

 

4. 매장 유지보수비

5. 매장 소모품 등은 액셀자료 참조

6. 가맹비 및 장비 유지보수비 등 액셀참조

7. 기타 운영관리 유지보수비

 

기타 장기 지출관련 사항

1. G사의 경우 2~3년에 한번씩 시스템 업그레이드 비용이 소요 될 것으로 예상(과거 사례 최소 500~최대 2500까지 / 1대)

 

창업비용과 가능한 매출과 지출은 어떤 항목들이 있는지?

 

 

1. 창업비용

 

 

창업비용은 총 977,960,000원

자기자본 450,000,000원(46%)

외부자본 527,960,000원

 

 

2. 총 예상 매출금액 : 약 40,000,000원 (예상)

- 이용료 : 가장 고객이 많이 몰리는 저녁시간대 18,000원(현재 이 지역에서의 요금 체계)

- 시스템 가동률 : 약 30% 미만( 24시간 1인 18홀 약 50분 소요시...)

 

 

 

시간대별 고객의 목표인원은 일반적 상황이며, 저녁시간대에 고객이 지속적으로 예약을 하고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보통 70%의 가동률을 적용합니다.

 

 

목표인원은 스스로 지역을 분석하거나 타매장의 고객상황 등을 고려하여 목표인원을 다실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3. 총 지출 예상금액 : 36,000,000원

- 일반운영비 : 약 17,600,000원

※인건비 6,753,000원, 임대관리비 6,000,000원(지상 2층이상) 등

- 시스템유지보수 등 소모품 비용 : 5,000,000원

- 금융비용 : 약 9,500,000원(원금 상환자금의 약 30%를 금융비용으로 포함함 순수 개인적 분석)

. 이자 지출, 감가상각비

. 원금상환 비용 : 약 300만원(부동산과 달리 대출금에 대한 원금상환 후에 자산이 될 수 없는

- 기타 추가지출 : 약 4,000,000원(가맹점의 경우는 시스템당 고객이용수에 따라 부가되는 금액이며, 차시스템의 경우 다룬딩에 따른 부가금액을 1,500원~2000원으로 변경할 수 있다.

 

 

 

 

 

 

 

최신형 시스템 10대로 얼마나 벌수 있나?

 

 

 

수지분석결과 총 투자금액 977,690,000원 중

자기자본 4억5천만원을 투자하여 G사 최신 시스템으로 지상에 스크린골프장을 창업하였을 경우

 

매출 약 4000만원, 지출 약 3600만원 영업이익은 약 300만원 내외인것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300만원의 이익은 영업이익(세전)이며, 세금 등을 고려하면 전혀 남는 것이 없다는 결과입니다.

그리고 산술적으로는 위의 수치나 나오지만, 지출되는 금액은 이보다 더 많은 것입니다.

 

결국 손에 들어오는 돈은 거의 없거나 겉으로는 남지만 매월 비용이 들어가는 사업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상황에 놓이게 되면, 대부분의 매장주들께서는 알바직원 안쓰고, 직접 매장에 나가서 아침부터 저녁늦게까지 일하다가 출근하면서, 필요할 때 가끔 알바직원을 쓰는 상황으로 운영이 진행됩니다.

그래도 주말에는 쉬어야 하니 등등 인건비를 아낀다고 해도 300만원 내외입니다.

 

결국 내 인건비 챙기는 현실이 스크린골프장의 대부분의 현실입니다.

그리고 수입을 늘리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외부 자본보다는 자기자본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입이 극히 제한되어 있는 사업에 있어서는 외부자본의 과다 투입이 부담으로 다가 올 수 밖에 없습니다.

무리한 규모의 사업은 절대 금물입니다.

 

우리나라의 서울 강남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의 스크린골프장의 사정은 대부분 운영비의 부담이 크다.

강남의 경우 G사의 최신 시스템 이용료는 30,000원대를 유지하고 있으나 조금만 벗어나더라도 25000원대 그외의 경우 이용료가 지방수준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반면 운영시 인건비, 가맹점에 따른 지출되는 비용, 소모품, 전기요금 등은 크게 차이가 없다. 다만 임대관리비는 상대적으로 낮아서 유리한 부분이 있지만 임대관리비의 효과가 기타 운영비의 효과를 넘지 못하기 때문에 지방으로 갈수록 요금의 격차는 더 많아지고, 실제 요금이 10000원 이하에서는 실제 실익이 없는 것으로 분석결과 나타납니다.

 

즉 요금을 인하하여도 인하함으로써 늘어나는 고객의 수는 크게 늘지 않는다는 결과입니다.

그 이유는 낮시간대의 고객은 한계가 있으며, 크게 고객이 늘어나지 않을 것이고 인하로 인하여 갑작스런 고객이 늘어 난다고 하더라도, 이내 다른 매장에서도 가격인하가 이어지기에 얼마지나지 않아 기존 고객도 빼앗길수 있으며, 한번 내린 이용료는 다시 올리기 어렵고 고객이 줄다보면 결국 전혀 실익이 없는 10000원 이하로 타 매장의 고객을 빼어오고자 하는 심리가 강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고객이 게임을 하게되면, 관련된 소모품들이 그만큼 소모됩니다.

 

예를들어 화면을 비추는 프로잭트 및 램프, 바닥매트, 벙크매트, 러프매트, 골프클럽, 골프공, 연습용장갑, 연습용신발, 스윙플레이트, 스크린화면 등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소모품들은 사용량에 따라 교체를 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전기료, 수도료, 물, 음료수, 간식 등 크고 작게 소요되고 있습니다.

 

특히 18홀을 이용할 때마다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있습니다. 이는 시스템당 몇명이 이용하는가에 따른 것입니다.

참고로 이 금액은 교묘하게 기존의 코스이용료와 거의 흡하합니다. 코스이용료는 18홀당 2000원입니다.

※액셀 자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액셀에는 이런 요금 이하에 따른 시뮬레이션도 마련되어 있으니 매장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후 운영 방향 제시

출처 입력

실제 스크린골프장의 창업시장은 과포화된 상황입니다.

 

여러가지 좋지 않은 조건에서 창업을 진행한다면, 10중 8,9는 실패할 것입니다.

이미 과포화 되어있다는 내용은 절대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즉 남과 같은 방법으로 해서는 나 또한 살아 남기 어렸다는 것이지요.

 

더군다나 전국 어디나 할것없이 이미 포화도 아닌고 과포화 상태라면 더욱 그러하겠지요.

 

이런 상황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가격인하가 아니고

경쟁력 있는 매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서울 강남, 서초, 종로 일대는 이미 창업할 만한 곳은 모두 창업이 되어 있으며, 장소를 찾으려면 기존 매장을 인수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봅니다.

 

G사의 신규매장의 경우는 거리제한이 있어서 신규창업 자체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기존매장의 인수 방법과 주의 사항은 제 블로그의 다른 포스팅

 

"스크린골프장 인수창업시 반드시 알아야 할 8가지"

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스크린골프장을 운영하는 대부분의 자영업자분들은 본인의 인건비정도를 벌어 갈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 오히려 적자를 면치 못하는 매장도 많습니다.

 

또한 본인 건물에 스크린골프장을 창업하는 분들도

상가건물의 임대가 잘 나가지 않아 임대료라도 직접 보충하고자 해서 스크린골프장을 창업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분들 중 대형매장을 만들어서 가격을 10000원 이하의 금액으로 저렴하게 하여 타 매장 고객을 유치하려는 분들이 가끔 나옵니다. 결국 금액을 내리면 내릴 수 록 손해보는 장사를 계속하고 있는 것입니다.

결국은 임대료도 안나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런데도 스크린골프장을 창업하거나 이미 기존에 운영하고 계시는 분들이 수입과 지출의 환경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1. 복합매장을 운영해야 합니다.

앞의 엑셀자료를 보시면 스크린골프장에서는 거의 저녁시간대에만 고객이 있으며,

낮시간대에는 가동률이 10%도 되지 않습니다.

 

이런 시스템들의 가동률을 높이기 위하여 연습장과 레슨 환경을 갖춘 스크린골프장을 창업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레슨을 하게되면 레슨으로 인한 추가 매출이 상당량 발생할 수 있으며, 레슨을 받은 고객들이 룸에서 연습하거나 스크린골프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레슨고객들위주의 영업은 크게 시스템의 기종에 제한되지 않고, 가능하면 정확한 시스템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레슨과정에서도 시스템의 정확성등을 많이 홍보할 수 있겠지요.

 

레슨을 하는 것도 여러가지 중요한 점들이 있습니다.

 

- 연습, 레슨, 강의, 분석시스템 등을 고루 갖춘다.

- 믿을 만한 사람보다는 능력있고 인성을 갖춘 티칭프로를 모시고 온다.

모시고 오려면 가능하면 레슨에 대한 운영과 수익 쉡어에 대하여 티칭프로의 요구조건을 가능하면 반영해야 합니다.

- 이렇게 스크린골프장은 운영비 조달용으로 활용하고, 레슨으로 인한 수입은 실제 수입으로 발생하는 구조를 만들어야 경쟁력있는 스크린골프장 사업이 될 것입니다.

 

2. 기존 매장을 인수창업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크린골프장은 운영비 조달용으로 활용하고, 레슨으로 인한 수입은 실제 수입으로 발생하는 구조를 만들어야 경쟁력있는 스크린골프장 사업이 될 것입니다.

 

3. 자기자본 비율을 최소 80%이상 범위내에서 창업합니다.

-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수입이 지극히 저녁시간대로 제한적인 스크린골프장의 외부자금 조달은 필요악이며, 최소화 하여야 합니다.

 

4. 시스템의 업그레이드에 대한 비용을 벌수 없다면 포기하세요.

- 시설투자사업은 시설의 노후도에 따라 사업의 지속성이 좌우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최소한 2~3년에 한번은 시스템 업그레이드 또는 교체가 필요합니다.

- 비용은 과거사례를 본다면 적게는 1대당 500만원에서 2500만원이 소요되었습니다.

만약 이부분에 대한 무상 업그레이드가 보장된다면, 아주 매릿트 있는 제안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5. 본인 건물에 설치하여 직접운영 하세요.

- 물론 본인의 건물에서 직접 운영한다면 타 매장보다 많은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단, 임대가 잘 나가는 곳이라면 차라리 임대를 놓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 본인의 건물에 직접 운영할 경우 특히 주변매장과의 친분관계를 잘 유지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타 매장보다 유리하다고 해서, 타 매장을 죽이려 한다면, 각종 민원에 시달려야 할 것입니다.

 

 

 

 

#스크린골프장수입 #스크린골프창업 #스크린골프세부지출내역 #기존매장인수 #스크린골프장창업비용

#스크린골프장인수

 

 

※본 게시물은 해당사이트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고 있습니다.

반응형